프로그램 목적
- 기초교양 교과목을 대상으로 2~4학년 튜터(Tutor)와 신입생 튜티(Tutee)로 구성된 하나의 학습 커뮤니티를 형성함으로써, 성취동기 부여 및 능률 향상 등 학업적 효과를 기대하고 선후배 및 동기 간 유대감 형성을 통해 대학 생활 전반에 대한 적응력 증진
운영 내용
- <글쓰기이론과실제> 교과목
- 튜터 : 35명
- 지원기준 : 글쓰기/국어/문학 관련 교과목(ex. 글쓰기이론과실제, 문학의이해 등) 성적이 A0이상인 본교 2~4학년 재학생
- 참가혜택 : 활동비 지급 및 기초교육원장 명의의 활동확인서 발급
- 튜티 : 정보기술대학 <글쓰기이론과실제> 교과목 수강생 전원
- 참가혜택 : 기초교육원장 명의의 활동확인서 발급(※ 80%이상 참가시)
- 활동내용 : 튜터 1명이 튜티 5~7명 지도
구 분 역 할 내 용 활동횟수 튜티 독서 • 지정도서 1권 읽기 - • 서브텍스트(도서, 영화 등) 1권 읽기 - 튜터링 • [지정도서] 발제문 작성 및 세미나 참여 3회 • [서브텍스트] 발제문 작성 및 세미나 참여 2회 합 계 5회 튜 터 오리엔테이션 참석 • 튜터링 활동 수행에 필요한 제반사항 숙지 - 교육 이수 • 지정도서 교육 - • 서브텍스트 교육 - • 발제문 작성 교육 및 토의 방법 교육 - 튜터링 • [지정도서] 세미나 진행 및 토의록 작성 3회 • [서브텍스트] 세미나 진행 및 토의록 작성 2회 피드백 진행 • [지정도서] 발제문 피드백 3회 • [서브텍스트] 발제문 피드백 2회 합 계 10회
- 튜터 : 35명
- <컴퓨팅적사고와SW> 교과목
- 튜터 : 15명
- 지원기준 : 파이썬/컴퓨터 관련 교과목 성적이 A0이상인 본교 2~4학년 재학생
- 참가혜택 : 활동비 지급 및 기초교육원장 명의의 활동확인서 발급
- 튜티 : 45명
- 지원기준 : <컴퓨팅적사고와SW> 수강생 중 해당 교과목 및 파이썬 학습에 도움이 필요한 신입생
- 참가혜택 : 기초교육원장 명의의 활동확인서 발급(※ 80%이상 참가시)
- 활동내용 : 튜터 1명이 튜티 3명 지도
- 튜터는 해당 교과목의 핵심 내용인 파이썬에 대한 학습 멘토 역할 수행 후, 활동일지 작성(7회)
- 지도교수와 운영회의 진행(5회)
구 분 지도 및 학습 내용 기본 개념 설명 변수, 데이터 타입, 조건문, 반복문, 함수 등 기초적인 파이썬의 개념과 문법을 쉽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도 실습 지원 실습 예제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직접 실제 코드를 작성하고 작업을 수행하면서 파이썬에 대한 이해력 향상 문제해결 능력 강화 컴퓨터 시스템상의 디버깅 및 오류와 같은 복잡한 문제를 작은 부분으로 나누어 단계적으로 풀어나감으로써 문제해결 능력 증진 프로젝트 지원 실전 경험을 쌓고 실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미니 프로젝트 진행 커뮤니케이션 및 피드백 질문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의사소통 능력 강화
- 튜터 : 15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