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교육목표
본 전공은 영어교육의 심층적 이론 연구와 혁신적 교수 방법 개발을 핵심 목표로 삼는다. 본 전공에서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을 강화하고, 이를 위해 테크놀러지와 영어교육의 통합을 추구한다. 또한, 국제적인 영어교육 트렌드에 부합하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영어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2. 교수명단
성명 | 직위 | 학위명칭 | 전공분야 |
---|---|---|---|
정채관 | 부교수 | 교육학박사(University of Warwick 2011) | 영어교육, 응용언어, 코퍼스언어학 |
김정태 | 교수 | 언어학박사(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2000) | 응용언어학, 영어교육, 구문,통사습득론 |
이용화 | 교수 | 영문학박사(The Ohio State University 2009) | 미국문학, 자유학예 |
윤소연 | 교수 | 언어학박사(Rice University 2012) |
인지언어학 |
전신화 | 부교수 | 영문학박사(Texas A&M University 2012) |
영미문학 |
황승현 | 부교수 | 연극학박사(The Ohio State University 2014) | 영미드라마, 공연, 각색 |
하인혜 | 부교수 | 영문학박사(University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2016) | 영미문학 및 비교문학 |
신나미 | 조교수 | 영문학박사(Rutgers University 2015) | 영미문학 |
정예지 |
조교수 |
언어학박사(Purdue University 2023) |
영어음성학 |
3. 선수과목
학칙 제8조, 학칙시행세칙 제6조
4. 종합시험 및 외국어시험
학칙 제25조 내지 제27조, 학칙시행세칙 제16조, 제17조
5. 교과과정(전공과목)
학수번호 | 교 과 목 명 | 학점 | 비 고 |
---|---|---|---|
02-21-01 | 영미아동문학연구 (Studies in English and American Children’s Literature) | 2 | 기본이수영역 |
02-21-02 | 영어 교육론 (Principle of English Teaching) | 2 | 기본이수영역 |
02-21-03 | 영문법 연구 (Study on English Grammar) | 2 | 기본이수영역 |
02-22-01 | 영어회화 (English Conversation) | 2 | 기본이수영역 |
02-22-06 | 영어교육실습 (Practicum) | 2 | |
02-22-07 | 영어구문론 연구 (Study on English Syntax) | 2 | 기본이수영역 |
02-22-21 | 영어교육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of English Teaching) | 2 | |
02-22-22 | 영미문학과 영상교육 (British &American Literature and Education of Screen) | 2 | |
02-22-23 | 영미아동문학과 영어교육 (British & American Children's Literature and English Education) | 2 | 기본이수영역 |
02-22-24 | 코퍼스영어학 (English Corpus Linguistics) | 2 | |
02-22-25 | 영미소설세미나 (Seminar on British and American Novel) | 2 | |
02-22-26 | 영미시 세미나 (Seminar on British &American Poetry) | 2 | |
02-22-27 | 영미희곡세미나 (Seminar on British &American Drama) | 2 | |
02-22-28 | 영미시와 영어교육 (British &American Poetry and English Education) | 2 | |
02-22-29 | 영미희곡과 인성교육 (British &American Drama and Character Education) | 2 | |
02-22-30 | 영어말하기평가 (Assessment of English Speaking) | 2 | 기본이수영역 |
02-22-31 | 아동영어어휘문법지도 (Teaching English Vocabulary and Grammar to Children) | 2 | |
02-22-32 | 영어기능별지도 (Studies in Teaching English Language Skills) | 2 | |
02-22-33 | 영어작문 (English Composition) | 2 | 기본이수영역 |
02-22-34 | 아동영어읽기지도 (Teaching English Reading to Children) | 2 | 기본이수영역 |
02-22-35 |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English &American Culture and English Education) | 2 | 기본이수영역 |
02-22-36 | 영어교육세미나 (Seminar in English Education) | 2 | |
02-33-01 | 영어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The Materials &Methods of Teaching English) | 2 |
6. 교과목 해설
-
- 02-21-01 영미아동문학연구 (Studies in English and American Children’s Literature)
- 다양한 장르의 영미 아동문학 텍스트를 읽고 주요 특성 및 주제를 연구하고 아동문학과 관련된 문제와 주요 동향을 탐구한다.
-
- 02-21-02 영어 교육론 (Principle of English Teaching)
- 영어과 교육의 목표, 교수요목, 학습이론 등에 대한 제반문제를 연구, 이를 기초로 수준별교육과정, 열린 교육 등에 적합한 교과과정 및 평가방안을 연구한다.
-
- 02-21-03 영문법연구 (Study on English Grammar)
- 영문법 연구의 역사적 변천과 현대영어의 구문구조를 형태론 및 의미론 측면에서연구한다.
-
- 02-22-01 영어회화 (English Conversation)
- 기초 영어회화를 바탕으로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는데 역점을 둔다.
-
- 02-22-06 영어교육실습 (Practicum)
- 학습한 교과내용을 현장에서 실습함으로써 현장 감각을 익힌다.
-
- 02-22-07 영어구문론 연구 (Study on English Syntax)
- 전통 및 구조문법 등에서 다루어온 구문론을 바탕으로 변형생성문법이론에 입각한영어교육방법을 연구한다.
-
- 02-22-21 영어교육 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s of English Teaching)
- 영어교육의 연구방법, 일반적인 논문 설계 방법 및 논문형식 등을 학습하고, 관련분야 논문을 검토ㆍ분석한 후 연구주제를 선택하고 연구계획을 수립하는 경험을 함으로써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
- 02-22-22 영미문학과 영상교육 (British &American Literature and Education of Screen)
- 영미문학과 영상매체가 교육전반에 미치는 의의와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방안을 연구한다.
-
- 02-22-23 영미아동문학과 영어교육 (British & American Children's Literature and English Education)
- 이 과목은 영미 아동문학의 주요 작품들을 분석하고, 이를 영어 교육에 활용하는 방법을 탐구한다. 문학 작품을 통한 어휘, 문법, 읽기, 쓰기, 말하기 교육 방법을 다루며, 학습자 수준에 맞춘 문학 기반 교수법을 개발하고, 문학을 통해 영어 교육의 창의성과 효과성을 높이는 방안을 학습한다.
-
- 02-22-24 코퍼스영어학 (English Corpus Linguistics)
- 코퍼스를 활용하여 영어와 영문학에 관한 이론적 이해를 강화하고, 실습을 통해 코퍼스의 다양한 응용을 탐구하고 논의한다.
-
- 02-22-25 영미소설세미나 (Seminar on British and American Novel)
- 영국과 미국의 주요 소설을 읽고 특정한 논제에 대한 세미나를 가진다.
-
- 02-22-26 영미시 세미나 (Seminar on British &American Poetry)
- 영미시의 대표적인 작가를 중심으로 특정한 논제에 대한 세미나를 가진다.
-
- 02-22-27 영미희곡세미나 (Seminar on British &American Drama)
- 영미의 대표인 희곡작가의 작품을 중심으로 사상 및 작가의 특징에 관한 세미나를가진다.
-
- 02-22-28 영미시와 영어교육 (British &American Poetry and English Education)
- 영시를 올바르게 읽고 분석비평하는 능력을 배양, 중등교육 현장에서 지도 가능한 방법을모색한다.
-
- 02-22-29 영미희곡과 인성교육 (British &American Drama and Character Education)
- 영미 희곡작품을 통한 인성교육을 교육현장에 도입하는 방법을 추구한다.
-
- 02-22-30 영어말하기평가 (Assessment of English Speaking)
- 이 과목은 영어 말하기 능력을 평가하는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영어 말하기와 관련된 다양한 평가 방법과 도구를 소개하고, 실질적인 평가 설계와 실행 방법을 다룬다. 학생들은 평가 기준 설정, 피드백 제공, 신뢰도와 타당도 검토 등의 기술을 습득하며, 이 과목을 통해 효과적인 말하기 평가를 설계하고 시행하는 능력을 갖춘다.
-
- 02-22-31 아동영어어휘문법지도 (Teaching English Vocabulary and Grammar to Children)
- 이 과목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영어 어휘와 문법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다양한 교수법과 학습 전략을 소개하고, 연령별과 능력별 맞춤형 교육 방법을 다룬다. 학생들은 어휘 및 문법 지도 기술, 학습 자료 개발, 평가 방법 등을 습득하며, 아동의 영어 능력을 효과적으로 향상하는 교육 방안을 설계하고, 이를 통해 아동 영어 어휘 및 문법 교육의 전문성을 갖춘다.
-
- 02-22-32 영어기능별지도 (Studies in Teaching English Language Skills)
- 기본적인 4 기능 지도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배경 및 현장교육과 관련한 지도 방법을 연구하고 기존에 선행된 실험 연구들을 기초로 수준별 교육 과정을 개발한다.
-
- 02-22-33 영어작문 (English Composition)
-
작문능력의 기초를 마련해 준다. 기존에 익혀온 작문실력을 더욱 다져 이론과 실제로 교수한다. 기초를 바탕으로 '단락'이 무엇인지, 작문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어떻게 작문을 해야 하는지를 실습을 통해 지도한다.
여러 가지 종류의 작문유형을 직접 써 보도록 하여 확임함과 동시에 점수화하여 작문을 하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하고 습관화시킨다. 수업을 통해 익힌 작문 능력을 더욱 발전시켜 영어다운 영어를 형식과 내용 면에서 학생 나름대로 가장 간략하게 가장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
- 02-22-34 아동영어읽기지도 (Teaching English Reading to Children)
- 이 과목은 아동을 대상으로 한 영어 읽기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한다. 다양한 읽기 전략과 방법을 소개하고, 연령별과 능력별 맞춤형 읽기 지도법을 다룬다. 학생들은 읽기 능력 평가, 읽기 자료 선정, 읽기 활동 설계 등의 기술을 습득하며, 아동의 읽기 흥미를 높이고 읽기 능력을 향상하는 효과적인 교수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아동 영어 읽기 교육의 전문성을 갖춘다.
-
- 02-22-35 영미문화와 영어교육 (English &American Culture and English Education)
- 영미문화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중심으로 교과현장에 활용하는 새로운 방법을 연구한다.
-
- 02-22-36 영어교육세미나 (Seminar in English Education)
- 이 과목은 영어 교육의 최신 연구 동향과 주요 이슈를 다루는 세미나 형식의 수업이다. 학생들은 영어 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적용 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토론한다. 다양한 교육 방법론, 교재 개발, 평가 기법 등을 탐구하며,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피드백을 받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와 연구 역량을 강화한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영어 교육의 전문가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 02-33-01 영어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The Materials &Methods of Teaching English)
- 영어교과의 성격, 중·고등학교 영어 교재의 분석, 수업안의 작성, 교수방법 등 영어교과 지도의 실제 경험을 쌓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