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소개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 박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 석사
York University, Hons. B.A. Faculty of Arts, Sociology,
York University, TESOL certificate
<연구실적>
2023년도 한국연구재단과제: 자기오류 교정 장치로써 음성인식 문자전환 AI활용이 한국 대학생 영어학습자의 읽기 이해도와 정의적인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2022년도 한국연구재단과제: 온라인 상호작용 교수-학습 피드백 유형에 따른 TED를 활용한 듣기과업활동이 영어 학습자의 듣기 이해도와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김성희, 차현지. (2023). 국내 한 대학 학생들이 경험한 마음챙김 호흡훈련이 영어 읽기이해도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29(1). 161-185.
차현지, 김성희. (2021). 국내 한 대학의 이공계 학생들의 학술교양영어 수업의 만족도와 요구에 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27(4), 201-222.
차현지. (2021). 텍스트 유형이 상위 영어 학습자의 영어 뉴스 듣기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이야기체 텍스트와 설명문체 텍스트를 중심으로. 수사학. 40, 333-362.
차현지, 김성희. (2021). COVID-19 영향으로 인한 한국 이공계 대학생의 영어 온라인수업에 대한 인식 연구. 언어학. 29(1), 49-69.
차현지, 김성희. (2021). 지식 기반 사회의 교양 교육 쇄신을 위한 내용 구성 연구. 교양교육연구. 15(1), 31-42.
차현지, 고희정. (2018). 반복 대화체 쉐도잉(Shadowing) 학습이 한국 대학생의 영어 발음향상과 정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12(6). 311-340.
Cha, Hyun Ji. (2016). The Effects of Listening Encoding Strategy Use on Korean EFL Learners’ EAP Listening Comprehension. The Linguistic Association of Korea Journal, 24(2), 73-100.
Cha, Hyun Ji. (2016). The Effects of Task Complexity and English Proficiency on Korean EFL Learners’ Listening Comprehension of Lectures and Academic Seminar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차현지. (2010). 장르별 다양한 유형의 듣기 과업 학습이 대학생 상위 영어 학습자의 영어 뉴스 듣기 이해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경력>
인천대학교 기초교육원 2017~현재(Academic English, 실전토익700, English Presentation, 대학영어)
인천대학교 제물포캠퍼스 2013. 9~12. 영어졸업인증제과목 강의
안양대학교 2020. 9~2021 교양영어(실용영어, ESP, Introduction to storytelling)
경인여자대학교 2015. 9~12 교양영어 토익수업
한세대학교 2011~2015 실용영어, 제2언어습득론, TOEFL, WISE 1,2(교양영어)
경기대학교 2011.3-6 실무영어 및 인문학 영어
서울신학대학교 2010~2011 대학영어 및 영어회화
배화여자대학교 2010-2011 생활영어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연구조교 2009~2012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과조교 2007~2009
York University English Language Institute(YUELI) 학생조교 2003~2004